중국: 큰 지출 또는 대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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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로운 증거에 따르면 중국은 미국과 다른 강대국보다 개발 자금의 최소 2배를 제공하며 대부분이 중국 국영 은행의 위험한 고금리 대출 형태로 제공됩니다.


중국의 대출 규모는 놀랍습니다. 얼마 전 중국이 해외 원조를 받았지만 지금은 상황이 달라졌다.


미국 버지니아주에 있는 대학인 William & Mary의 AidData 연구소에 따르면 18년 동안 중국은 165개국에서 8,430억 달러 규모의 13,427개의 인프라 프로젝트에 자금을 제공하거나 대출 했습니다.


이 자금의 대부분은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의 야심찬 일대일로 전략과 관련이 있습니다. 2013년부터 인프라 프로젝트에 대한 중국의 전문성과 풍부한 외화를 활용하여 새로운 글로벌 무역 루트를 구축합니다.


그러나 비평가들은 많은 중국 프로젝트에 자금을 지원하는 고금리 대출이 순진한 사람들에게 엄청난 부채를 안겨주고 있다고 우려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것은 중국 관리들에게도 희소식입니다. 4년 동안 중국의 모든 글로벌 대출 및 지출을 추적해 온 AidData 연구원들은 중국 정부 부처가 정기적으로 중국 돈이 해외에서 어떻게 사용되는지에 대한 정보를 얻기 위해 그들을 방문하고 있다고 말합니다.


AidData의 전무이사인 Brad Parks는 "우리는 항상 중국의 공무원들로부터 '이봐, 당신이 이 마을에서 유일한 게임이다'라는 말을 듣습니다."라고 설명합니다. "그들은 '이 데이터를 내부적으로 손에 넣을 수 없습니다'라고 말합니다."


중국과 이웃 국가인 라오스를 연결하는 꼬불꼬불한 철도는 종종 중국의 장부 대출의 대표적인 사례로 선전됩니다.


수십 년 동안 정치인들은 내륙으로 둘러싸인 중국 남서부를 동남 아시아와 직접 연결하는 그러한 연결을 구축하는 것에 대해 궁금해했습니다.


그러나 엔지니어들은 비용이 어마어마할 것이라고 경고했습니다. 트랙은 가파른 산을 통과해야 하며 수십 개의 다리와 터널이 필요합니다. 라오스는 이 지역에서 가장 가난한 국가 중 하나이며 비용의 일부도 감당할 수 없습니다.


중국의 야심 찬 은행가들: 중국 국영 기업 그룹과 중국 국영 대출 기관 컨소시엄의 지원을 받아 59억 달러 규모의 철도가 12월에 운영을 시작할 예정입니다.


그러나 라오스는 자본의 일부를 조달하기 위해 중국 은행과 4억 8천만 달러의 대출을 받아야 했습니다. 라오스의 몇 안 되는 수익원 중 하나인 탄산칼륨 광산의 수익금은 막대한 대출을 뒷받침하는 데 사용되었습니다.


홍콩 과학 기술 대학의 연구 조교수인 Wanjing Kelly Chen은 "중국 수출입은행이 지분의 일부를 충당하기 위해 한 대출은 중국 국가가 프로젝트를 추진하는 시급성을 실제로 보여줍니다."라고 설명합니다.


대부분의 노선은 중국이 지배하는 철도 그룹이 소유하고 있지만, 거래의 불투명한 조건에 따라 라오스 정부는 궁극적으로 철도 부채에 대한 책임이 있습니다. 불균형적인 거래로 인해 국제 채권자들은 라오스의 신용 등급을 "정크" 상태로 강등했습니다.


2020년 9월 파산 위기에 처한 라오스는 중국 채권단의 부채 탕감을 받기 위해 주요 자산을 중국에 매각하고 에너지 그리드의 일부를 6억 달러에 양도했습니다. 그리고 이것은 철도가 운행을 시작하기도 전에 일어난 일입니다.


거에 서방 국가들은 특히 아프리카 국가들을 부채로 끌어들인 죄를 범했습니다. 중국은 다른 방식으로 대출을 하고 있습니다. 한 주에서 다른 주에 자금을 제공하거나 대출하여 프로젝트에 자금을 조달하는 대신, 중국이 나눠주는 거의 모든 자금은 국영 은행 대출의 형태입니다.


이러한 대출은 정부 부채의 공식 계정에 표시되지 않습니다. 그 이유는 중국 국영 은행이 체결한 많은 거래에 중앙 정부 기관의 이름이 지정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거래는 정부 대차 대조표에서 제외되고 정부가 비공개로 합의된 내용을 정확히 알 수 없도록 하는 기밀 조항으로 숨겨져 있기 때문입니다.


AidData는 과소보고된 부채가 3,850억 달러에 달하는 것으로 집계했습니다.


많은 중국 국가 개발 대출은 또한 특이한 형태의 담보를 요구합니다. 점점 더 중국의 대출은 차용인이 천연 자원을 판매하여 얻은 현금을 약속하도록 요구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예를 들어, 베네수엘라와의 거래는 베네수엘라 차용인이 석유를 판매하여 얻은 외화를 중국이 통제하는 은행 계좌에 예치하도록 요구합니다. 부채 상환을 놓친 경우 중국 대출 기관은 계좌에 대기 중인 현금을 즉시 인출할 수 있습니다.


Brad Parks는 "이는 그들이 차용인에게 '우리가 여기에서 가장 큰 보스'라는 신호를 보내기 위해 사용하는 일종의 빵과 버터 같은 전략인 것 같습니다."라고 설명합니다. "그들의 메시지는 '우리가 이 소중한 소유물을 요구하는 유일한 사람이기 때문에 다른 누구보다 먼저 우리에게 갚을 것입니다'입니다.


"[즉] 외세에 의해 통제되는 역외 계좌에 가둬두기 위한 이 매우 가난한 나라의 수입, 달러와 유로입니다."


"중국이 똑똑해?" 올해 초 중국 개발 대출 계약을 조사하는 AidData 연구에 참여한 조지타운 법대 교수 Anna Gelpern은 경이롭습니다. "우리의 결론은 그들이 이 계약에서 근육질이고 정교했다는 것입니다. 그들은 그들의 이익을 매우 보호하고 있습니다."


Gelpern은 국가가 어려운 차용자가 될 수 있으며 부채를 상환할 수 없는 경우 항구와 같은 물리적 자산을 양도할 것으로 기대하는 것은 실용적이지 않다고 설명합니다.


중국은 곧 국제 대출 경쟁에 직면할 수 있습니다. 6월에 열린 G7 회의에서 미국과 동맹국은 G7 이 재정적으로나 환경적으로 지속 가능한 글로벌 인프라 프로젝트에 자금을 지원하기로 약속한 중국의 영향력에 맞설 지출 계획을 채택 한다고 발표했습니다 .


그러나 계획이 너무 늦게 시작되었을 수 있습니다.


브루킹스 연구소(Brookings Institution)의 선임 연구원이자 전 중국 재무부 대표인 데이비드 달러(David Dollar)는 "서방의 이니셔티브가 중국 프로그램에 큰 타격을 줄 것이라고 회의적이다"고 말했다.


"[이러한 새로운 이니셔티브]는 개발도상국의 인프라 요구 규모를 해결하기에 충분한 실제 자금이 없을 것입니다. 또한 서방의 공식 금융 기관과 협력하는 것은 관료적이며 장기간 지연될 수 있습니다."


AidData 연구원들은 일대일로 프로젝트가 자체적인 문제에 직면해 있음을 발견했습니다. BRI 프로젝트는 다른 중국 개발 거래보다 부패, 노동 스캔들 또는 환경 문제와 관련될 가능성이 더 큽니다.


연구원들은 BRI를 순조롭게 유지하기 위해 베이징은 차용인의 우려 사항을 해결할 수 밖에 없다고 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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